문학주의적인 작품 경향을 보이는 작품, 그리고 다양한 발표매체의 특성과 관련된 상업주의적인 작품 등 다기한 소설 유형이 수적인 팽창을 가속화시켰다. 한국 근대 소설연구에 있어서 1930년대 소설의 이러한 다양함은 이후의 한국근대소설의 발원지로 인정할 만한 충분한 자료 구실을 한 것으로 생
1.예술적 자율성의 향유
합리성을 매개로 하는 과학 기술과 사회 과학적 방법의 미래 대신 과거에 대한 향수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고대 희랍 시대 이후의 서구 인문학의 변증법적 말 뜻이 베어있는 의미의 해체 작업, 논리와 수량화 대신 관계와 맥락의 유기적 구조의 시각적인 영역에 있어서 패턴 및
Ⅱ 본론
1. 아동문학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교사가 아동문학 교육에서 아이들이 흥미롭게 몰입하여 깊이 있는 문학적 경험을 이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역할이 필요하다.
첫째, 등장인물의 성격을 적절히 설정하고 등장인물의 대화체에 적합한 목소리와 호흡할 곳을 적절히 조절한다. 두 어절
Ⅰ. 개요
문학교육이 단순한 ‘문학+교육’ 이라는 평면적 결합이 아니라 ‘문학’이라는 내용변인(‘무엇을’에 해당)과 ‘교육’이라는 방법 변인(‘어떻게’에 해당)의 내적․질적 특성에 따라 단순한 ‘문학+교육’의 수준을 넘어서는 문학교육 그 자체의 의미를 발생시킨다는 점을 고려해
문학은 1960년대의 연속이며, 그 연장선 아래 있다고 할 수 있다.
1960, 70년대 군부독재의 시기는 근본적으로 1950년대의 전후 현실과 달라서, 작가들은 전쟁의 상처와는 또 다른 산업화의 상처들을 경험해야 했고, 또 그것의 도전에 응답해야 했다. 산업화와 이에 따른 이농의 문제, 도시 빈민, 민중의 문
2. 문학사는 문학 외적 사실에 자율성과 의존성을 동시에 공유한다.
문학사가 문학 외적 사실에 대해 자율성과 의존성을 동시에 공유한다는 사실은 문학사가 일반사로부터 유지하는 거리 문제로 집약할 수 있다. 즉 문학사는 문학 내적 사실들의 상호관계, 문학 내적 사실들과 외적 사실들의 상호관
문학의 관계
속에서 다시 한번 이 소설을 이해해 보고자 한다. 이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Ⅱ. 바따이유(G. Bataille)와 《눈이야기》
1. 바따이유에 관하여
바따이유는 1897년 프랑스 비욤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가정환경은 여러 면에서 《눈이야기》의 모티프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아
1. 서론
이 발표에서는 7․80년대 한국 문단의 한 기류였던 자유주의문학의 담론과 작품이 형성되고 전개된 과정에 대해 다룬다. 7․80년대는 한국 문단에서 이른바 4․19 세대로 대표되는 신진 작가들이 기성 문단을 대체하고 문단 주류로 자리매김한 시기였으며, 문인이 단순한 직업을 넘어 시
□ 초기 마르크스주의 문학이론 개요
◯ 변증법적 세계관 + 사적 유물론 = 변증법적 유물론 (기존의 관념론적 예술이론 혁파)
◯ 문학의 본질 : 이데올로기의 일종, 사회생활에 근원하여 사회의 토대를 반영한 것
□ 사회현상을 근거로 한 문학 파악
◯ 사회현상
(1) 물질현상 : 1차,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